본문 바로가기

project

내일배움캠프 4기_Mini Project 3차 발표 40일차 TIL

728x90

내일배움캠프 4기_Mini Project 3차 발표 40일차 TIL


2023.01.06 - [JavaScript] - EJS공부 & 팀원 코드 이해하기1

2023.01.06 - [JavaScript] - EJS공부 & 팀원 코드 이해하기2

2023.01.06 - [JavaScript] - 회원가입 데이터 정규식 unit Test


느낀점

 

이번 프로젝트는 딱 내가 맡은 부분을 한 느낌?

로직 짜는게 어려워서 도움도 받았다.

 

애자일 방법론처럼 파트를 나누고 서로 소통을 원할하게 하니

모든게 수월하게 흘러간 느낌.

 

3번째 프로젝트라 그런가?

다들 뭘 해야하는지 아는 느낌이랄까?

온라인 협업에 익숙해졌다.

공유 사이트를 이용해 같이 발표자료도 만들고 api도 만들고

er다이어그램도 만들고!

 

이번에는 내가 짠 코드보다 팀원들이 구현해주는 코드가 많아

이부분을 공부하는 시간을 가졌다.

ejs가 교육에서는 알려주지 않은 부분인데, 정말 유용한 것 같다!

 

서로 본인이 구현한 코드를 설명해주는 시간을 가지는게 얼마나 중요한지 알았다.

이 과정에서 내가 구현한 부분 중에 front에서 굳이 받아주거나

설정해주지 않아도 되는 point 변수도 알게 되었다. 

button(userType), input태그 외의 값인 point는 그냥 server에서 userType에 따라 값을 주면 되었다.

또한 name을 기준으로 중복값이 없도록 했는데, id로 이용하는 email의 고유값을 줘야 하는거 아닌가?

하는 의문점을 이야기해 주셔서 놀랐다!

 

3계층 나누는 부분도 아쉬웠다.

회원가입할때 controller 부분에 써준 정규식 표현이 server 부분에서 해줘야 했다.

3계층에 대해 더 공부하고 다음 프로젝트에서는 이 기능을 어떤 계층에서 해줘야 하는지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져야 겠다.

 

로직을 짤 때, 많은 부분을 고려해야 한다는 걸 느낀 프로젝트였다.

많이 배운 느낌! 

나 또한 다른 사람들에게 피드백을 해줄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고 느꼈다.

 


최종 제출본

 

📌 동영상

 

📌 git repo

godee95/gyeonggi: 내배캠4기 mini 3차 프로젝트 (github.com)

 

GitHub - godee95/gyeonggi: 내배캠4기 mini 3차 프로젝트

내배캠4기 mini 3차 프로젝트. Contribute to godee95/gyeonggi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